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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소프트웨어 공학] - 애자일 개발 방법론
handbefore
2025. 3. 22. 17:51
애자일 개념
-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빠르게 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의 요구사항, 변화된 환경에 맞게 요구를 더 하고 수정해나가는 탄력적인 방법론
- 변화하는 고객 요구 사항에 대응하는 민첩한/신속한(agile) 대응 개발 방식
애자일 핵심가치
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을
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
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을
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
애자일 장점
- 변화에 대한 유연성: 고객의 요구와 시장 상황이 변하더라도 쉽게 적응 가능
- 빠른 피드백 루프: 작은 단위로 작업을 완료하고 그 결과를 고객에게 피드백 받아 즉각적으로 수정
- 팀 간 협업 강화: 팀원 간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프로젝트의 질을 높이고 문제 해결을 신속히 처리
스크럼
- 고정된 반복 주기(스프린트)
- 반적으로 1~4주의 짧은 기간으로 설정된 스프린트를 통해 작업을 진행
- 각 스프린트가 끝날 때마다 작동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제공
- 명확한 역할 분담
- 제품 책임자(Product Owner), 스크럼 마스터(Scrum Master), 개발 팀(Development Team)으로 구성
- 정기적인 미팅
- 스프린트 계획 회의, 일일 스탠드업 미팅, 스프린트 리뷰 및 회고 등을 통해 팀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개선점을 도출
칸반
- 시각적인 작업 관리
- 작업의 흐름을 시각화
- ‘할 일(To Do)’, ‘진행 중(In Progress)’, ‘완료(Done)’ 등의 컬럼으로 작업 상태를 표시
- 진행 중인 작업 제한
-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작업의 수를 제한하여 과부하를 방지하고 효율성
- 유연한 작업 흐름
- 정해진 반복 주기 없이 지속적인 개선과 작업 흐름의 최적화를 추구, 필요에 따라 우선순위를 조정
출처
https://agilemanifesto.org/iso/ko/manifesto.html
https://gitple.io/ko/210504-스크럼
https://mokeya.tistory.com/15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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